이번장에서는 간단한 조작법을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
 

1. 콘텐츠 드로워 / 콘텐츠 브라우저

기본 세팅에서 좌하단에 있습니다.

PIE

 

누르면 이와 같이 왠 폴더들이 있는 창이 뜨는데, 우선은 레이아웃에 고정을 해줍시다. (꼭 할필요는 없음)

 

해당 창은, 유니티 엔진을 만져본 분들이라면 익숙할 콘텐츠 탐색기인데, 기본 창 1개 외에 추가 창들을 띄워서 파일을 이리저리 옮길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
 

그치만 전 하나만 씀 ㅎㅎ;

 

만일, 파일 위치 이동 등의 이유로 추가 창이 필요하면

 

상단 메뉴 창 ->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추가 탭을 누르면 됩니다.

 

여기서 추가를 누르면
이렇게 하나 더 뜹니다

 

 

2. 실행 / 일시정지

언리얼 엔진에서 게임을 바로 실행하는걸 PIE (Play In Editor) 라고 부릅니다.

앞으로 PIE라는 단어를 많이쓰게 될것이니 알아두세요.

PIE 실행 버튼은 위에 있습니다. (단축키 Alt+P)

 

실행 버튼을 누르면 나머지 버튼들이 활성화 되는데, 필요에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.

 

버튼의 기능은 좌측부터 순서대로

 

1. PIE 재생/일시정지

2. 한 스텝단위 실행 (디버깅 시 사용)

3. PIE 중지

4. "게임에서 빠져나오기" : 게임 실행 도중 에디터 조작 가능

 

입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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+ 웃기게도 재생, PIE중지, 게임에서 빠져나가기는 단축키가 있는데

일시정지는 단축키가 기본 세팅이 안되어있습니다.

 

 

단축키 세팅은

편집 -> 에디터 개인설정에서 가능합니다.

 

 

여기로 와서
일반 -> 키보드 단축키
사실 위에 검색 메뉴에서 검색하면 됩니다.

 

 

여기 있는 PIE 설정을 조작해주면 됩니다.

 

버튼을 따로 두거나, 시작 단축키인 Alt+P를 토글에 배치하여 토글가능하도록 쓰는것도 좋습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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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아웃라이너

우측에 배치되어있습니다.

 

레벨에 배치되어있는 액터 및 에셋들을 보여주는 창입니다.

 

더블클릭하면 해당 액터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.

 

4. 디테일

해당 액터가 어떤 에셋인지, 어떤 상태인지 볼 수 있습니다.

 

실행중에 조작한다고 해서 수정사항이 반영되는건 아니니 실행한 상태로 조작해놓고 왜 반영안되지? 하는 실수는 하지 않도록 합시다.

 

5. 출력 로그

개발시 굉장히 많이 쳐다보게 될 페이지입니다.

 

각종 로그들을 띄워줍니다.

 

필터를 누르면 메시지 / 경고 / 오류 등으로 필터링을 하여 데이터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.

 

위치는 좌하단 콘텐츠 브라우저 바로 옆에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간단히 엔진의 기본 조작을 알려드렸습니다.

 

다음에는 개인적인 기준으로 언리얼 엔진의 꽃인 블루프린트 기본 설명, 조작 및 예시 에셋 제작 (밟으면 사라지는 블록)을 하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
이번 페이지에서 설명한 기능 단축키 정리

 

1. Alt+P : PIE 수행

2. F8 : 빙의 상태 토글 (실행중인 게임에서 빠져나와서 조작 가능)

3. Shift+F1 : PIE에 붙어있는 마우스 커서를 빼서 외부 조작이 가능해집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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